2016. 2. 7.

張洹 Zhang Huan 장환(1)










 

張洹 Zhang Huan 장환
(born 1965) 
Chinese performance and video artist, 
sculptor and photographer 










이미지 출처는 공식홈페이지예요.
☺ Images courtesy of ✏zhanghuan.com
대표작품을 한눈에 볼수있는
영상을 링크할께요. ✏bloomberg 
(국내기업이 후원한거라 반갑네요:)
Artist Zhang Huan on 'Brilliant Ideas'















<Cowskin Buddha Face No.5/牛皮佛脸5号>
2010, Cowskin牛皮, , 285x210x42cm, 
©Zhang Huan Studio












장환은 쉬빙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던
CAFA에서 석사과정을 수료했어요.
(China Central Academy of Fine Arts)

졸업후 전위예술가들의 창작공간인
북경 이스트 빌리지(Beijing East Village
;avant-garde artistic community)에서 머물며
동료들과 수차례 행위예술을 시연했어요.

부촌인 원명원 Yuanmingyuan에 모여든
상업예술가들과 상반되는 성격의
 이스트빌리지의 가난한 행위예술가 그룹은
위험하고 아슬아슬한 반정부,
반체제적 행위예술을 선보였어요.















<12㎡ , 1994年 ,表演 ,中国北京>









장환은 자신의 몸을 붓과 캔버스 삼아
십분활용하는 작업방식을 보이는데
인체탐구적인 초기작품들
 (Body Experiments)도 같은 선상에 있어요.
특히 작가가 내뿜는 강한 에너지는
강렬한 인상과 미친 존재감을 각인시켜요.

  실제 대화하는 모습을 봐도
차이구어치앙蔡国强은 순둥이 아저씨같고 :)
장환張洹은 조용한 카리스마를 내뿜어요.












천안문사태이후   
실존주의 existentialism에 기반을 둔 
 아방가르드(avant-garde movement)를
표방하며 인체를 적나라하게 드러내었고 
감내를 통해 궁극적으로 취하게 되는
내재적 안도감과 한계를 넘어서는
초월성을 사진으로 기록했어요. 



















<12 Square Meters>
Date 1994
Gelatin silver print
 image: 149.9 x 99.7 cm
 sheet: 168 x 117.2 cm
  A.P. 3/5, edition of 15


Credit line
Solomon R. Guggenheim Museum, NY
Purchased with funds contributed
by Manuel de Santaren and Jennifer
 and David Stockman, 2007














 장환은 개인적 여유공간은 기대하기 힘든
 북적대는 마을에서 유년기를 보냈고
중국사회의 급속한 인구증가를 체감했어요.

어느날 점심식사후 공공화장실을 찾았는데
작아서 사람들로 붐비는데다
장마철이라 청결하지 못해 파리가 들끓는
모습을 보자 어린시절이 떠올랐어요.
작가는 주위를 둘러싼 수천마리의 파리가
자신의 몸을 갉아먹을 것만같은
기분이 들었다고 해요.
이때 작품에 대한 영감을 얻었어요.














<12 Square Meters>
Date 1994
C-print
 image: 169 x 117cm
Edition of 15










서정적이고 열정적인 행위예술중에서도
<12 Square Meters> 는 초라한
이스트빌리지 생활끝에
마침내 찾아낸 돌파구 같았어요.

장환은 더위가 한창인 어느 여름날 
12평방미터 넓이의 공공화장실 한가운데
 등받이없는 작은 의자를 놓고 앉아 있었어요.








나체 상태로 온몸에
꿀과 어유fish oil를 발랐기 때문에
순식간에 파리가 온몸을 뒤덮었어요.
흡사 교도소 고문실에 앉아 있는듯해요.
두눈은 체념한듯 허공을 응시하고 있지만
상기된 표정에서는 명상을 통해
고통을 덜어내려는 냉정함과
 강인한 의지가 느껴져요.

거의 미동도 하지않은채 
꼬박 1시간을 앉아있다가 걸어나온 장환은
근처 방치된 연못에 천천히 입수했고
발버둥치는 파리들은 모두 익사했어요.














<为鱼塘增高水位,1997年,中国北京>
To Raise the Water Level in a Fishpond (1997).
Video of the Performance, Beijing, China.
© Zhang Huan Studio, courtesy Pace Gallery









시골의 일용직 노동자 40여명이 
북경에 위치한 얕은 연못에 서있는
행위예술을 선보였어요.

작가를 대하는, 더 나아가 관람자를 마주하는
참가자들의 얼굴에는 어떠한 감정도 드러나지 않고
현장에는 공허함이 가득해요.















To Raise the Water Level in a Fishpond
Date: 1997
 Chromogenic print
 Image: 68.6 x 102.9 cm
Sheet: 83.3 x 116.8 cm
© Zhang Huan Studio, courtesy Pace Gallery

Credit Line: Philadelphia Museum of Art
Purchased with the Hunt Corporation
Arts Collection Program, 1999










 중국속담으로 전해오는
 "대규모 환경속에 개인은
 큰 변화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말을 비꼬는듯,
물리적으로 개인의 집합은
반드시 전반적인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는 메세지를 전하고 있어요.

촬영한 영상은 The Venice International
 Performance Art Week(1997)에서 상영되었어요.










































<九个洞,1995年,表演,中国北京>





장환과 이스트빌리지 예술가친구들이
북경의 먼터우거우지역의
Mentougou District (门头沟区)
산에 올라 나체인 상태로
층층이 누워 하나의 산봉우리를
형성하고 있는 행위예술이예요. 







 To Add One Metre
 to an Anonymous Mountain (1995)
为无名山增高一米,1995年,表演,中国北京



 *Artists in the East Village include:
  Ai Weiwei, Cang Xin, Duan Yingmei,
Gao Yang, Kong Bu, Li Guomin, Ma Liuming,
Ma Zongyin, Rong Rong, Tan yeguang,
Wang Shihua, Xu Shan, Zhang Binbin,
Zhang Huan, Zhu Ming, Zuoxiao Zuzhou








chromogenic colour print, 62.2 x 103.3cm
(Courtesy M+ Sigg Collection, HK. By donation)



이들은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예술작품과
행위예술을 선보여 관심을 이끌었고,
어느새 국제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했어요.


장환은 중간쯤 무술유단자의 카리스마를
 내뿜고 있어서 한번에 알아봤는데..
아이웨이웨이는 아마 선글라스 낀
뚱뚱한 사람이겠죠^^;





































<家谱,2000年,美国纽约>






작가는 불길한 징조나 조짐을 느낄때마다
예상치못했던 일이 일어날까봐 두려웠어요.
인생에서 맞딱드리는 사건들중
상당수는 개인이 통제하기 힘든일이었죠.
인간을 둘러싼 불가항력적인 미지의 힘에
이끌려 운명이 결정되는것만 같았어요.
사회는 개인을 숨막히게하고
출신성분과 타고난 본성은 떨쳐낼래야
떨쳐낼수 없다는 걸 느꼈어요.









<家谱,2000年,美国纽约>










장환은 서예가 3명을 초빙하여
이른 아침부터 해가 질때까지
얼굴에 문자를 그리는 작업을 진행했어요.
그들에게 써야할 내용 알려주고
자신의 얼굴이 검게 변하더라도
진중한 태도를 견지해달라고 부탁했어요.
 시간의 흐름에따라 변화하는
얼굴의 순차적인 이미지를
9컷의 사진으로 남겼어요















<家谱,2000年,美国纽约>









만약 간절히 바란다면,
그 일을 이룰수있다고 믿는 마음에서.
 이마 정중앙에는 우공이산이라 적었어요.
중국인이라면 누구나 아는 이야기예요.
"Move the Mountain by Fool
 (愚公移山 Yu Kong Yi Shan)".
도전과 굳센의지만 있으면
불가능할것만같던 일도
달성할수 있다는 뜻이예요.












<家谱,2000年,美国纽约>









더불어 한 가정의 가족사, 운명
가족구성원의 이름, 개인적인 이야기
전해들은 이야기, 무작위적인 생각,
잡념등을 겹겹이 기록해 나갔고
점차 뭘쓴건지 알아볼수 없게 되었어요.
해가지면서 서서히 얼굴은 어둠속에 가려
누구인지 분간하기 힘들었고
종국에 작가의 정체성마저 사라졌어요.













<Family Tree, 2000, New York, USA>








이 사진은 토론토 Power Plant
Contemporary Art Gallery와
뉴욕 Queens Museum of Art등에 전시되었고,
뉴욕첼시 Luhring Augustine gallery에서
$90,000에 거래된 바 있어요.









































<无题 ,1996年,80 x 100 cm,油画颜料帆布>































 <張 洹, 65kg, 1994, Performance, 1hr.>





장환은 어린시절 무척이나 춥고 배고팠어요.
 식어버린 감자로 끼니를 때우고
찢어진 외투로 겨울을 났고
겨울내 샤워나 옷세탁은 건너뛰었어요.











1993년 학업을 위해 북경에 왔을때
싼 임대료를 찾아 선택한 지역은
주로 건설노동자나 폐지줍는사람,
노숙자들이 거주하는 곳이였어요.
물론 다른 예술가들도 생활비를
아끼기위해 이곳으로 모여들었어요.


처음 서양미술서적을 접했고
초월적인 명상과 철학에도 흥미를 느끼며
독일 개념미술가 요세프 보이스
Joseph Beuys에 푹빠졌어요.







작업의 영감은 생활속에서도 가장 하찮은 것,
쉽게 멸시당하는 사물에서 얻었어요.
마조히즘masochism의 결정체인
첫 퍼포먼스 <12 Square Meters>이후
  관객들의 뇌리에 반항아 이미지를
강렬히 심어준 작가는
다음달 또다른 실험을 강행했어요.








북경에 위치한 그의 스튜디오에서
나체로 쇠사슬에 꽁꽁묶인채
천장기둥에 매달린 장환의 퍼포먼스는
 1시간동안 이어졌어요.
피가 아래에 마련된 달궈진 팬위로 떨어지자
방안에는 악취로 가득찼어요. 




Title: 65kg
Alternative Title:  65公斤
(Liu Shi Wu Gong Jin)
Year of Creation: 1994
Place of Creation: China
Artwork-Medium: Performance
Length: 1hr.









행위의 과정에서 사력을 다해
존재의 진실을 탐구했고
작품 끝낸뒤 비로소 내가 무엇을 했는지
무엇을 표현하려했는지
진실로 이해할수 있었다고 해요.


주위 예술가들 사이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내는데 뛰어났던 장환은
파격적, 폭력적이며 강렬하면서 지독한
그리고 정치색을 띄면서
성적이고 도발적인 작품활동을 통해
영민하게 명성을 쌓아갔어요.

































九龙奥迪
“心动上海”一汽大众奥迪艺术展,
沪申画廊,中国上海,2012














无量寿佛
2012年,不锈钢
132 x 125 x 122 cm





















2005年,钢,剥制驴
323 x 220 x 80 cm












<鲁本斯 ,2000年,铸铜身体,真人尺寸>































朝拜—纽约风水,1998年,表演
纽约P.S.1美术馆,美国




1998년 뉴욕퀸즈 롱아일랜드시티의
P.S.1 Contemporary Art Center에서
"Inside Out: New Art From China,"展에 참여했어요.

순례,참배라는 제목을 붙인
이 퍼포먼스에서 장환은
중국 전통양식의 평상에 놓인 얼음큐브위에
나체상태로 누워있어요.
예술가 친구들의 순종 애완견이 주위를 둘러싸고
개목줄은 침대 다리에 묶여있어요.
마조히즘 적이고 인내력의 한계에
 도전하는 이 퍼포먼스로
국제적 스타작가로 발돋움하게 되었어요.






"Pilgrimage--Wind and Water in New York,"
at P.S.1 in 1998 / Performance.










장환은 이론이나 사조라는 틀에서 벗어나
 즉흥적인 감정에 기반하여
예슬에 대한 색다른 접근방식을 전개해요.
이내 관심은 집중되고 열렬히 지지하는
컬렉터집단을 양산했어요.



1964년 뉴욕에 설립된 이래
세계최대 개인 현대미술컬렉션중 하나로 손꼽히는
Rubell Family Collection(✏RFC)의 설립자
 Mera and Donald Rubell 부부는
 장환의 대표적인 컬렉터예요.
30점 이상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어요.















朝拜—纽约风水,1998年,表演
纽约P.S.1美术馆,美国







뉴욕퀸즈에서 중국시인인 부인과
어린아들이 함께 생활하고,
중국상해를 오가며 활동중이예요.


오랜만에 귀국하여 제일먼저
상해에 집을 장만해
부모님과 시부모님을 모셨어요.
 아들을 무척 자랑스러워하지만
사진을 보여드린적이 없어서
정확히 무슨일을 하는지는 모르신다고 해요.
분명 이해하지 못할텐데
속상하게 하고 싶진 않다는 말을 했어요 :)




















2편에선 고깃덩어리를 입은 퍼포먼스와
최근 양귀비작품을 소개할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