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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안젤름 키퍼와 게르하르 리히터의
작품을 보기전에 표현주의와
신표현주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듯해요.
넓은 의미의 표현주의Expressionism는
리얼리즘 Realism에 반대하는
초현실주의, 형식주의, 모더니즘을 가리키며,
예술사에서는 르네상스이래 이어져온
유럽의 전통적 부르주아 미학 ,
객관적 현실을 중시하는 사실재현의
리얼리즘의 미학에서 벗어나려는
20세기초의 미술경향을 의미해요.
<Portrait of the Journalist Sylvia Von Harden>
Otto Dix
오토딕스
C.1926
Style: Expressionism
Genre: portrait /89 x 121 cm
Musée National d'Art Moderne,
Centre Georges Pompidou, Paris
퐁피두센터
단순한 사실적 묘사를 거부하고
대상의 형태와 내면에 무게를 둔 작가들은
감정에 충실한 역동적인 그림을 발표했어요.
이들은 인상주의 화가들이
자연과 사물의 외면을 묘사할때
대상의 형태를 단순화하고
간결한 색채를 사용하고자 노력한데 반해 ,
단순히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한걸음 나아가 주제를 강조하고
구도나 색채와 형태를 과장,왜곡하거나
생략하는 시도를 보여요.
자연과 사물의 외면을 묘사할때
대상의 형태를 단순화하고
간결한 색채를 사용하고자 노력한데 반해 ,
단순히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한걸음 나아가 주제를 강조하고
구도나 색채와 형태를 과장,왜곡하거나
생략하는 시도를 보여요.
Helene Schjerfbeck
<The Neck of a Little Girl>
Expressionism
Helene Schjerfbeck
<Circus Girl, 1916>
Style: Expressionism
1880년대 프랑스를 기점으로
여러국가에서 피어난 표현주의는
1910년대를 전후하여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전개돼요.
독일은 1933년 나치의 탄압으로
퇴폐미술로 낙인찍혀 해체되기 전까지
표현주의가 가장발달한 나라중 하나예요.
표현주의란 단어도 독일 비평가들이
1911년 처음 사용했다고 해요.
<Deer in the Forest>
Franz Marc
프란츠 마르크
c.1912
Expressionism
oil on canvas
100.01 x 83.5 cm
Bayerische Staatsgemäldesammlungen,
Munich, Germany
다리파(Die Brücke,1905-1913년)와
청기사파(Der Blaue Reite 1911-1914년)는
독일의 대표적인 표현주의 집단이예요.
다리파(The Bridge)는 현재와 미래의
연결고리가 된다는 이념아래
에른스트 키르히너(Ernst Ludwig Kirchner),
에리히 헤켈, 카를 슈미트 로트루프,
오토 뮐러, 막스 페히슈타인이 주축이 되어
1905년 드레스덴에서 결성됐어요.
이듬해 열린 첫 전시회를 비롯해
극도로 왜곡된 형태와 대조적인
색채를 이용해 현실비판적인
작품을 많이 선보였어요.
청기사파(The Blue Rider)는
바실리 칸딘스키(러시아),
프란츠 마르크, 아우구스트 마케,
가브리엘 뮌터, 파울 클레(스위스)가 속해있던
뮌헨에서 1911년 결성되었어요.
단순하고 추상적인 이미지가 특징이예요.
특히 파울클레는 장난기있고
동심어린 그림을 그렸어요:)
<Russian beauty in a landscape>
Wassily Kandinsky
바실리 칸딘스키
C.1905 (Munich,Monaco, Germany)
Expressionism /woodcut
Städtische Galerie im Lenbachhaus,
Munich, German
넓은 의미에서 표현주의는
후기 인상파(Vincent van Gogh고흐,
Paul Gauguin고갱 , Edvard Munch뭉크),
추상미술 (Wassily Kandinsky,Pieter Mondrian),
야수파(Henri Matisse,Georges Rouault),
상징주의(Gustave Moreau,Gustav Klimt),
입체파( Pablo Picasso,Georges Braque)등
다양한 경향들을 포괄해요.
특히 반고흐 van Gogh는
인상주의 전통인 밝은빛과 색채사용을
더 나아가 감정의 표출수단으로 사용하여,
표현주의 선구자로 인식되고 있어요.
고갱Gauguin은 상징주의를 명확히 받아들였고
또 뭉크Munch는 강렬한색채로
작가의 내면을 표현했어요.
Emil Nolde
<Irises and poppies>
Expressionism
야수파 fauvisme , 野獸派 는
고흐와 고갱의 이론을 적극수용하여
색채를 표현에 가장 중요수단으로 삼았어요.
또 구성의 조화와 장식성을 중시했어요.
마티스는 이를 인물화에 적용시켰어요.
그룹명칭은 1905년 가을 살롱전인
살롱도통Salon d'Automne에 출품된
마르케의 청동조각작품을 본 비평가
Louis Vauxcelles루이복셀이 사나운
짐승같다고 비꼬며 말한데서 유래됐어요.
Henri Matisse
앙리 마티스
<Figure at the Rideau Releve>
Expressionism/portrait
oil on canvas
Worcester Art Museum,
Worcester, Massachusetts, USA
이외에도 대표적 표현주의 화가는
오토 딕스 ,콘라트 펠릭스뮐러
알렉세이 폰 야블렌스키
엘프리데 로제 베히틀러,에밀 놀데
마리안네 폰 베레프킨등이 있으며
프랑스에서는
마르크 샤갈Marc Chagall(1887~1985)
이나, 격한 감정을 표현한
샤임수틴 Chaim Soutine(1894~1943)
표현주의 명맥을 이어갔어요.
Constantin Brancusi
콘스탄틴 브랑쿠시
<Sleeping Muse>
C .1909
Expressionism/sculpture
Hirshhorn Museum and Sculpture Garden,
Washington, DC, USA
오스트리아의
클림트Gustave Klimt(1862~1918)
코코슈카Oskar Kokoshka(1886~1980),
에곤 쉴레Egon Schiele(1890~1918)도
표현주의자로 간주돼요.
<키르히너가 목판으로 제작한 표현주의 강령>
"창작하는 새로운 세대가 발전할 것이라는
믿음을 지니고 우리 젊은이들은 함께 외친다.
그리고 미래를 짊어질 젊은 우리들은
편안하게 자리를 잡은 늙은 세력에 대해서
팔과 삶의 자유를 스스로 마련하고자 한다.
창조를 하도록 충동하는 것을
직접적이고 거짓 없이 재현하는
모든 사람들은 우리와 같은 편이다."
See U tmr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