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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an Miró
호안미로
(Spanishㅣ1893-1983ㅣaged 90)
Movement: Surrealism, Dada
호안 미로 미술관
▶Fundació Joan Miró
Established in 1975
Location: Montjuïc in Barcelona
(스페인 바르셀로나 몬주익)
I try to apply colors like words that
shape poems, like notes that shape music.
- Joan Miro
<Prades 프라드, The Village 1917>
Cubism, Fauvism, landscape
oil on canvas, 72.5 x 65 cm
Solomon R. Guggenheim Museum, NY
호안미로는 바르셀로나 근처
고딕양식의 중심가에서 태어났어요.
(Miró grew up in the Barri Gòtic.)
부친은 금은세공과 시계상, 모친은
가구제조가문 출신이예요. 어릴때부터
바르셀로나 남쪽 코르누데야에 있는 친가와
마요르카섬(Mallorca)의 외가를 자주
방문하면서 자연과 동물에 친숙해졌어요.
또 미로는 농장, 농부들 사이에서 자라서
조용하고 내성적이며 땅을 사랑했어요.
He began drawing classes at the age of seven.
들판에 나가 성당, 나무, 물레방아,
농가풍경을 즐겨 그렸고, 15살때 이미
전문가다운 진지한 태도와 실력을 보였어요.
In 1907, he enrolled at the fine art
academy, to the dismay of his father.
* MODEST URGELL (1839-1919)
모데스토 우르헬의 수업을 듣기위해
미술학교에 입학했어요.그는 미로의
첫 스승이자 귀스타브 쿠르베의 친구예요.
우르헬은 황량한 전경과 고독감이 충만한
작품을 주로 그렸으며 바르셀로나
예술가 그룹의 중심인물이였어요.
미로는 지상과 천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스승의
작품에서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어요.
<Montroig, La Iglesia Y El Pueblo 1918>
몬트로이그, 교회와 사람들
몬트로이그, 교회와 사람들
Cubism, Naïve Art (Primitivism)/landscape
붉은산이라는 뜻의 Montroig.
미로는 모든것은 이 마을에서 시작되었고
가장 중요한 창작의 영감을 제공하며
스스로 언제나 회귀하는 곳,
즉 전제적이고 근원적인 고향이라고 했어요.
지중해 연안, 카탈루냐(Cataluña)에 위치하며
그의 작품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장소예요.
19세기말의 스페인은 테러도 빈번하며
정치경제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상황이였어요.
성실한 상업종사자였던 부모님, 특히 부친이
아들의 장래를 걱정하여 상업학교에서
회계학 수업을 듣게 됐어요.
Miró initially went to business
school as well as art school.
정치경제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상황이였어요.
성실한 상업종사자였던 부모님, 특히 부친이
아들의 장래를 걱정하여 상업학교에서
회계학 수업을 듣게 됐어요.
Miró initially went to business
school as well as art school.
자유를 갈망하던 반항기어린 미로는
1911년 심신과 정신이 쇠약해져, Montroig의
가족별장에서 몇달을 머물러야 했어요.
(suffering a nervous breakdown..)1911년 심신과 정신이 쇠약해져, Montroig의
가족별장에서 몇달을 머물러야 했어요.
<La Reforma 라 레포르마 1916>
Cubism, Fauvism/cityscape
1912년 아버지가 못내 허락하여
갈리의 미술학교에 등록하게 돼요.
Francisco Galí는 대가들보다는 현대미술을
연구하며, 학생들의 창의력 고취에 중점을 둔
진취적인 수업방식을 전개했어요.
덕분에 미로는 고흐, 고갱,쇠라,세잔,
입체파,야수파를 처음 접할수 있었어요.
미로는 갈리를 매주 학생들과 산책을 나가
시와 음악을 즐겼던 상당히 개방적인
인물로 회상했어요.이때 비로소 시집을 읽기
시작했으니 기술보다 더큰것을 배웠다는 거예요:)
갈리의 미술학교에 등록하게 돼요.
Francisco Galí는 대가들보다는 현대미술을
연구하며, 학생들의 창의력 고취에 중점을 둔
진취적인 수업방식을 전개했어요.
덕분에 미로는 고흐, 고갱,쇠라,세잔,
입체파,야수파를 처음 접할수 있었어요.
미로는 갈리를 매주 학생들과 산책을 나가
시와 음악을 즐겼던 상당히 개방적인
인물로 회상했어요.이때 비로소 시집을 읽기
시작했으니 기술보다 더큰것을 배웠다는 거예요:)
<The Farmer 농부, 1912-1914>
Fauvism, male-portrait
oil on canvas, 50 x 65 cm
Private Collection
농부는 미로가 처음 완성환 유화예요.
일생동안 애정을 쏟았던 주제인
'땅'에 대한 관심을 엿볼수 있으며,
최근 접한 야수파의 영향을 받았음이
여실히 드러나는 작품이예요.
농부는 미로가 처음 완성환 유화예요.
일생동안 애정을 쏟았던 주제인
'땅'에 대한 관심을 엿볼수 있으며,
최근 접한 야수파의 영향을 받았음이
여실히 드러나는 작품이예요.
<Portrait Of V. Nubiola 1917>
Cubism, Fauvism/ male-portrait
oil on canvas, 113 x 104 cm
Museum Folkwang, Essen, Germany
<Portrait Of E.C. Ricart 리카르트 1917>
Fauvism/male-portrait
oil on canvas, 65 x 81 cm
Private Collection
앞서 보듯이 호안미로의 초기작품에는
여러양식과 화법이 혼재해 있어요.
아직 원근법등 체계도 잡히지 않고
인물(특히 사람얼굴) 데생실력이 떨어져
초상화 제작에 애를 먹었어요.
표현주의,야수파를 연상시키는 강렬한 색채,
고흐나 세잔의 분할된 붓터치와 색띠,
일본풍의 마네와 모네, 쇠라의 점묘법등을
본인이 적극적으로 수용한듯 해요.
단, 이후 전반적으로 예술적 측면에서의
미로는 전통화법을 계승하는데 부정적인,
(He pursued his own interests in the art world)
상당히 공격적이며 실험적인 인물이였어요.
대표적인 예로 야성회화연작, 전쟁화연작을
들수 있어요. 다음편에 소개할께요:)
<Ciurana시우라나, The Path 1917>
Cubism, Fauvism
oil on canvas, 73 x 60 cm
Private Collection
landscape(road,forests,tree, mountain)
<Still Life With Rose 1916>
Cubism, Fauvism
oil on cardboard, 74 x 77 cm
Private Collection
still life(flower, plant, dishware,cutlery)
갈리 미술학교를 마치고 바르셀로나
시내에 아틀리에를 얻었어요.
José Dalmau는 야수파 입체파 작품을
바르셀로나에 최초로 소개한 화상으로
그의 화랑에는 미술계인사들과, 아방가르드
화가들이 자주 드나들었어요.
미로도 이곳에서 친분을 쌓았어요.
세계미술정세에 밝았던 호세 달마우가
미로의 강렬하며 날것 그대로의 꾸밈없는
표현에 깊은 인상을 받아 개인전을 제안해요.
머릿속은 온통 개인전 생각에 가득찬 상태로
몬트로이그로 돌아가 풍경화 몇점을 완성후,
(투박하고 야수파적인점이 흡족하지 않았지만)
예정대로 첫 개인전을 진행했어요.
He had his first solo show in 1918
at the Dalmau Gallery, where
his work was ridiculed and defaced=.=
당시 25살이였는데 전시작 64점 모두
팔리지않는 참패를 맛보자, 힘을 빼고
서정성을 부여하는 변화가 절실함을 느껴요.
<Self-Portrait 1917>
Fauvism/ self-portrait
oil on canvas, 50 x 61 cm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Juanita Obrador 1918>
Fauvism/ female-portraits
1918년 또다시 몬트로이그로 돌아가 ^^;
마음의 안정과 평화를 되찾기로 해요.
유행하는 화풍에서 한발 떨어져, 집중력을
요하는 세부적 묘사기법에 매달리는데
이 때를 미로의 첫 전환기로 봐요.
다시 자연과 교감하고 애정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을 시도해요.
단조로운 색조를 이용해 세밀하게
묘사하면서, 그동안 회의에 빠져
맛보지못했던 즐거움을 느끼게 돼요.
<House With Palm Tree 1918>
야자수가 있는 집
Naïve Art (Primitivism) 73 x 65 cm
Naïve Art (Primitivism) 73 x 65 cm
landscape(house,building, plain,tree)
<The Vegetable Garden With Donkey 1918>
노새가 있는 채소밭
Cubism, Naïve Art (Primitivism)
Cubism, Naïve Art (Primitivism)
landscape(animal, garden,park, donkey)
oil on canvas, 70 x 64 cm
Moderna Museet, Stockholm, Sweden
스웨덴 스톡홀름 근대미술관
스웨덴 스톡홀름 근대미술관
<The Waggon Tracks 수레바퀴1918>
Cubism, Naïve Art (Primitivism)
landscape( field,plain, forest,tree)
oil on canvas, 75 x 75 cm
Private Collection
<Mont-Roig Vineyards And Olive Tree 1919>
몬트로이그의 포토밭과 올리브 나무
Cubism, Naïve Art /Primitivism
landscape(field,plain,forest,tree)
몬트로이그의 포토밭과 올리브 나무
Cubism, Naïve Art /Primitivism
landscape(field,plain,forest,tree)
세부묘사방식을 도입한이후 미로는
이 시기를 대표하는 위 4점에서 보이듯
순간에 영원성을 부여한 시적이고 서정적인,
완전 새롭게 변화한 작품들을 그려냈어요.
나무,산,집뿐만 아니라 풀잎, 작은곤충
하나하나 세심하게 관찰한 후
정확한 묘사로 각자 정체성을 부여하고
개별적 특성을 살려내려 애썼어요.
결과에 스스로도 만족해했어요.
<Portrait Of A Young Girl 1918>
Fauvism/ female-portrait
<Self-Portrait 1919>Fauvism/ self-portrait
oil on canvas, 60 x 75 cm
Musée Picasso, Paris, France
피카소 미술관
같은 방식으로 신체부위를 세심하게
묘사한 초상화 두점을 완성했어요.
자화상에서 빨간옷의 표현은
입체파의 영향으로 볼수 있어요.
완성후 1920년 3월 처음 파리로 떠날때
가지고 갔어요. 같은 고향사람인 피카소의
어머니를 알고 지내던 미로가 피카소에게
연락해, 파리에서 왕래하며 지냈어요.
한참후에 이 작품을 호세 달마우José Dalmau가
피카소에게 전했는데, 임종때까지 간직해서
현재 피카소미술관에 소장돼있어요.
(달마우는 처음 파리에 도착한 미로의 全작품을
1000페세타에 구입해 전시회를 열었어요.)
Made in Montroig, Tarragona, Spain
Oil on canvas, 82.6 x 74.9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Gift of Mr. and Mrs. C. Earle Miller,1986)
<The Table (Still Life with Rabbit) 1920>
Cubism, still life
oil on canvas, 110 x 130 cm
Private Collection
2편 주제인 파리는 Montroig 못지않게
미로의 예술인생에서 중요한 곳이예요.
자서전에 "배움은 모두 파리에서 이뤄졌다"고
썼어요. 처음 파리를 방문했을때는
정착하지않고 (6월) Montroig로 돌아왔어요.
파리여행기간동안 줄곧 올리브가지와
carob 열매를 가지고 다녔어요.
미로가 가장 좋아하던 캐롭나무는
카탈루냐지방을 대표하는 상징물이예요.
첫 파리여행후 정물화 연작을 완성해요.
<말,파이프,붉은꽃>을 포함한 유화 4점이
동시에 그려졌는데, 미로식 큐비즘을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꼽혀요.
당시 피카소, 브라크, 그리스Gris의
Synthetic Cubism분석적 큐비즘이 유행할
때였어요. 미로는 그들의 조형적 한계를
꼬집으며, 자신이 극복해 내려고 했어요.
기록(편지)에서 기존유파에 얽매이지 않는
창조정신을 발휘할것임을 당당히 밝혔어요.
<탁자/토끼가 있는 정물>은
일상적인 사물을 원근법을 무시한 평면적
기하학적 구성안에 배치한후,
극히 사실적으로 묘사하는데 집중했어요.
(a painstaking, naturalist style
with close attention to detail)
뚜렷한 윤곽은 개체성을 강조하고 있어요.
(This is one of the last pictures
in which Miro makes use of Cubism)
🍦 Magical realism /신 사실주의
Starting in 1920, Miró developed
a very precise style, picking out every
element in isolation and detail and
arranging them in deliberate composition.
Starting in 1920, Miró developed
a very precise style, picking out every
element in isolation and detail and
arranging them in deliberate composition.
1921년 파리청작기는 다음편에 할께요:)
💕